듣기만 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보면서 듣는 음악 재생 프로그램 입니다.

ROL, IMS를 지원하며, 해상도는 320x200 입니다.







               애니메이션 데크 1.2 사용 설명서

 

                   프로그램의 정식명칭 

                   애니메이션 데크 1.2



  1 애니메이션 데크의 개요    


  언제부턴가 음악카드가 대중화되고 그것을 사용할수 있는  프로그램

들이 많이 개발되었읍니다. 그러나 그러한것들은 단순히 음악만을  연

주하는 기능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가사를 삽입하는 기능을 추

가하여 가요방을 흉내낸 "implay"의 출현은 거의  획기적이라고  할수 

있읍니다. 저마다 음악 카드가 있는 사람이라면 "implay"는 꼭 필수라 

고 할수 있을 정도니까요... 이처럼 음악 플레이어는 그냥 듣기만하는

단순한 입장에서 (단지 귀로만) 눈으로 보고 또한 따라  부를수  있는 

형태로의 변화라고 할수 있지요......

 "애니메이션 데크" 라는 프로그램 명칭이  말해주듯이  이프로그램은 

만화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은 듣는 것만이 아니라 보는 

것도 된다는 것!' 여기서 애니메이션 데크는 이부분에 중점을  맞추었

습니다. 단순한 멜로디만 나오는 플레이어에 실제로  악기별로 연주하

는 장면을 추가하여 또하나의 새로운 음악플레이어의 장르를 걔척했다

고 할수 있을 까요!



  2 애니메이션 데크 1.2에 비해 달라진점


  애니메이션 데크 1.2에서는 1.1버전시 정지화면상의 파넬모습이 좋지 

않은 점을 감안하여 파넬모습을 새롭게 했습니다. 그리고 정밀한  가사 

추적기능 및 표시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플레이의 조그만 글자에서 

탈피 진짜 가요방을 흉내낸 큼직한 글자체 및  디스플레이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1.2베타버전에서 문제시 되어오던 뱅크알

고리즘이 개선되어 악기수 제한 65535의 이제 못읽는 뱅크가 없을 정도

로 되었으며 악단 저장시 버그도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도움말  기능

을 추가하여 보다 쉽게 애니메이션 데크를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

미있는 것은 /를 누르면 악단화면에 싸이키가 번쩍번쩍거립니다.



  에니메이션 데크 1.2판에서만 볼수있는 기능을 선보입니다.


  첫재, 라우드 기능!

        오디오의 라우드를 에드립에서 흉내내어 봤습니다.

        그러나 조그만한 앰프에서는 구별이 힘들겁니다.

  둘째, 베이스 기능!

        이것때문에 저희집 스피커가 찢어져 본드로 발랐습니다.

        엄청난 드럼소리를 경험하실수있습니다.

  세쩨, 핏치 메터!

        음의 바이브레이션(떨림), 휠의 조정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네쩨, 그래픽 스펙트럼

        화려한 색상으로 표현되는 음의 영역을 확인 하십시요!

  다섯째, 에니메이션!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담순한 에니메이션이 아닙니다.

        기타는 기타모습,드럼은 드럼치는 모습이 직접 보여집니다.

        물론 곡에 따라 연주모습이 달라져야 겠죠!

        또한 에디터도 선을 보입니다. 손수그려 넣으실수도 있음.

  여섰째, 곡 빨리 돌리기!

        무척 재미 있는 기능일것입니다. 음이 빠르게 연주되면서

        앞으로 돌릴수있습니다. 지겨운 전주부분은 빠르게 돌려버리 

        세요!

  일곱번째, 화려한 레벨 메터!

        레벨메터 표시기능에 밝은 색상에서 어두운 색상으로 표현되

        는 그라디에이션 기능의 추가..

  여덟번째, 내장 에디터!

        아이콘 에디터 형식의 내장에디터 채용으로 직접 악단을 그리  

        고 또한 편집,수정까지 자유롭게 더중요한 것은 음악을 들으  

        면 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홉번째, 디렉토리 선택시 NCD형식을 흉내 내었습니다. 보다 쉬운

        디렉토리 이동이 가능합니다.

  열번째, 막강한 뱅크관리기능 악기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제한이 있

        다면 65535인데 악기수가 많아봐야 5000을 넘지 않는 이상 제

        한이 없는 셈이죠!


 

  

 3 사용환경 

  IBM PC 호환 AT이상 VGA만 지원

  

 4 전체적 사용방법


  애니메이션 데크 1.2의 사용방법은 많은 기능을 포함하는 관계로 전

체적으로 사용에 조금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것을 보완하여

흔히 쓰이는 기능을 버턴의 모양을 취해 쉽게 알아볼수있게  하였으므

로 그리 어렵지 않게 마음것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F1

을 누르면 도움말기능을 활용하여 사용방법을 개괄적으로 알아볼 수 있

습니다. 

  각 기능에 대한 작동방법을 전체적으로 연주전,연주중,곡선택시 3가

지 기준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차후 버전 마우스 지원 예정>


   우선 기본적인 기능키 를 설명하겠읍니다.      

 

   f1 로고               :프로그램 제작자의 소개입니다.

   f2 뱅크 선택          :악기를 선택합니다.

   f3 악단 선택          :귀염둥이 악당?를 선택합니다.

   f4 악단 저장          :에써 만든 악단을 보관 해야죠..

   f5,e 내장에디터       :악단을 만드는 기능 (뒤에 자세히.)

   f6 ims 지정           :IMS를 지정합니다.

   f7 rol 지정           :ROL을 지정합니다.

   f10 디랙토리 이동...  :곡을선텍할때 디렉토리 이동을 합니다.

   space bar 곡 선택     :이걸 누르면 연주를 시작하죠...

   그 외의 키는 bass기능,loud기능,normal기능 등 눌러보면 알겠죠..

   


  4-1 연주전

  <SPACE BAR>  곡선택 윈도우를 보여준다.

  F1           제작자의 로그를  펼쳐보여준다.

  F2           악기 뱅크를 지정한다. 또한 이 기능은 연주중에도 사        

               용할 수 있다.

  F3           연주 악단을 지정한다.

  F5           악단 에디터 윈도우를 보여준다.

  F6           IMS 를 선택한다.

  F7           ROL 을 선택한다.

               F6,F7을 누르면 왼쪽 하단에 버턴이 눌러진다. 처음에

               는 IMS 버턴이 눌러져 있다.

  L            라우드(loud) 오디오의 라우드 기능을 소프트웨어 적         

               으로 흉내낸다.

  B            베이스(bass) 오디오의 저음 강화기능으로 빡빡 거리

               는 웅장한

               음의 영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N            라우드,베이스 기능 구현 상 정상 볼륨보다 작은 소리

               를 윈래되로 돌려놓는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L,B기능

               은 해체된다.

  위아래 화살표 - 볼륨을 조절한다.

  

  4-2 연주중

  <SPACE BAR>  연주중 일단 정지

  F1           제작자의 로그를 펼쳐보여준다.

  F2           악기 뱅크를 지정한다.

  F3           연주 악단을 지정한다. 연주중 이 기능을 수행하면 악

               단이 바뀐다.

  F5           악단 에디터 윈도우를 보여준다. 에디터기능은 음악을 

               들어면서 악단을 수정 편집할 수 있으면 수정된 악단

               을 즉시 확인 할 수 있다.

  위아래 화살표 - 볼륨을 조절한다.

  HOME         현재 연주중인 곡을 처음으로 돌린다. <REWIND>

  ->           현재 연주중인 곡을 음악이 빠르게 연주되면서 앞으로 

               감는다.<FF>

  <,>          곡의 빠르기를 조정한다. 100이 정상 속도이며 50은 

               두배 느린 속도

               200은 두배 빠른 속도를 의미한다.

  L            라우드(loud) 오디오의 라우드 기능을 소프트웨어 적         

               으로 흉내낸다.

  B            베이스(bass) 오디오의 저음 강화기능으로 빡빡 거리

               는 웅장한

               음의 영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N            라우드,베이스 기능 구현 상 정상 볼륨보다 작은 소리

               를 윈래되로 돌려놓는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L,B기능

               은 해체된다.

  A,S          레벨메터의 색깔을 바꿉니다.

  ESC          현재 연주중인 곡을 끝냅니다.

  /            싸이키를 켭니다.


  4-3 곡 선택 시

  연주전 상태에서 F6(I),F7(R)을 눌러서 IMS,ROL을 지정할 수  있습니

다.  그리고 SPACE를 누르면 곡 선텍 윈도우가 펼쳐집니다.

  ENTER        지정된 곡 듣습니다.

  위아래화살표 곡을 선택합니다.

  PgDn,PgUp    곡 선택시 한장식 넘깁니다.

  S혹은F9      곡명 리스트를 다시 작성합니다.

               애니메이션 데크 1.2에서는 곡을 읽을 당시 미리 만들

               어 놓은 곡명 화일을 읽어 들입니다. 신규 등록된  곡

               이  있을 경우 꼭 이 기능을 눌러주어야 합니다.

  F10          디렉토리를 바꾸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하나의 

               디렉토리로 관리하는 방식을 바꾸어 곡을 저장하는 디 

               렉토리를 여러개 만들 수 있습니다.

  F6,F7        IMS,ROL을 다시 지정합니다.

  







  5.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5-1. 애니메이션 데크에서 활용된 애니메이션 기법

  멀티미디어를 향한 시점에서 애니메이션 데크에서 선보인  애니메이

션 기법은  청각과 시각을 둘다 충분히 만족 시키는 효과를 가져 왔다

고 자부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애니메이션 기법이나 혹은 다른  기

타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간단한  움직이는 화면에 음악을 삽입하

는 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떄 쓰인  음악이나 그림은  단지 하

나의 목적에 만 활용되는 배경음악 또한 삽화의  정도에  지나지 않은  

수동적인 형태입니다. 즉 하나하나의 장면을 위해서 준비되는  그림과 

음악은 하나의 작품의 분량만큼 그 부피도 또한 늘어나는 점입니다.   

  애니메이션 데크에서 애니메이션 기법은 에드립 플레이어란  형태로  

표현되며 현재 연주중인 곡의 연주 모습을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일종

의  시물레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연주되는  악기에  따라 

지정된 연주장면이 펼쳐지므로 진짜 조그만한 악단이 연주를 하고  있

다는 착각을 불러있으키는 효과까지  동반합니다. 

  애니메이션 데크에서  비록 이것이 여러분의 시각에 우스깡  스럽게 

전해지고 그 표현 방법을 택한 점에 대해서는 다소 가볍게 인식될지도 

모르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데크에서 활용되는  애니메

이션 기법은 그다지  많지  않은 그림으로  여러  형태를  만들어내는 

능동적인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애니메이션  기법의 하나의   출발

점을 그었다고 자부합니다.  


  애니메이션 데크 1.0 1.1 1.2에서 쓰이는  화일  형식은  ANI입니다.  

기본적으로 demo.ani demo2.ani  tantara.ani가  제공되며  demo.ani는 

1.0에 서 선보인 귀여온 꼬맹이들입니다. demo2.ani 일명  밤무대   밴

드입니다. 모두가 늘씬한 미녀 출신인게 특징이죠. 동작도 훨씬   부드

럽습니다. tantara.ani는 demo2.ani를  빙글빙글  돌려놓은  것입니다.  

내장에디터에 숨겨진 기능을 사용한것이지요!

  애니메이션 데크에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필름의 구성은 다음과 같

습니다. 모두 드럼 한명,신디사이저,멜로디연주 10명을  필요로  합니

다. 각각이 모두 8장면의 움직이는 그림(이미지 필름)을 필요로  하며 

총 96장의 이미지 필름이 필요한 셈입니다.

  이미지 필름은 드럼주자,신디사이져 주자,멜로디주자 10명씩 총 3가

지 종류가 있습니다. 표현하는 원리는  음악이 연주될 당시 왼쪽 상단

에 표시되는 악기 이름을 조사합니다. 그런다음 해당  악기가  매겨진 

멜로디주자의 이미지 필름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때 검색하는  단어는 

멜로디주자 한명당 3자의 단어가 5묶음씩 있습니다. 멜로디주자의  검

색단어를 차례차레 검색한뒤 만일 알맞은 악기를 찾아내면 멜로디주자

의 이미지 필름을 보여주며 현재 악기에 맞는 단어가  검색되지  않을 

경우 신디사이져 주자의 이지미 필름을 보여주게 되는 샘입니다. 드럼

은 검색 단어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드럼모드일 경우에만  자체적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5-2 내장에디터 사용방법 (f5 혹은 e)

   펑션키 f5나 e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립니다.

   음악이 연주중이라도 상돤이 없다.

 

  +-------------------------------------------------+

  !               !  +------+  !                    !       

  !    악단 필름부!  !   기 !  !                    !     

  !               !  !   능 !  !    에디터 부       !

  !               !  !   키 !  !                    !

  !               !  !      !  !                    !  

  !               !  !   버 !  !                    ! 

  !               !  +--!튼 !  !                    !

  !               !     !들 !  +--------------------+  

  !               !     +---+                       !

  !               !    ^                            !

  !               !  <   >   +----------------------!  

  !               !    v     !                      ! 

  !               !  name    !    컬러 팔레트부     !  

  !               ! *******  !                      !

  !               !  image   !                      !

  !               ! *******  !                      !  

  !               +----+-----+                      !

  !               !현  !복사 !                      !

  !               !화면!화면 !                      !  

  +---------------+----+-----+----------------------+


  <! 주의 반드시 CAPS LOCK을 껴고 사용할 것> 

  에디터 화면에서 각 부위별 제어키 설명

       w                    i                     

     a-+-s                j-+-k               

       z                    m                  

   악단필름 선택       팔레트의 커서이동        

      

                   ^ 

                 <-+->     <화살표키임>

                   v     

   에디터부에서 선을 그리지 않으면서 이동                                                

    

                 home       

          delete -+- pagedown  

                 end

   에디터 부에서 팔레트에 지정된색으로 그리면서 이동  


   edit화면에서 기능키 설명                                                        

   사용법은 각 기능키의 불이 들어온 부분의 글자를 누르면 

   됩니다.   


   load    f3키임 악단을 부릅니다.                                                           

   save    f4키임 편집한 악단을 저장합니다.   

   (n)ew   작업하고 있던 악단을 모두 지우웁니다. 새로운 악단을 만

           들때 사용하며 NONAME.ANI라고 설정됩니다.   

   ke(y)   악당들의 검색 단어 에디터 쓰기 기능입니다.(후설)

   (p)lay  에디터부에 선택된 이미지 필름을 움직여 볼수 있읍니

           다.

   (c)lr   에디터부에 선택된 그림을 지웁니다.

   (o)p.c  색깔을 찾는 기능입니다. 에디터부의 커서가 있는지  

           점의색깔을 읽어 팔레트 의 커서를 에디터의 것과 

           같게 맞추어 줍니다.

   (f)lip  에디터화면 안에 있는 그림의 좌우를 바꾸는 기능입

           니다.

   g(r)a   그라디에이션 기능입니다.

           'r'을 누르면 에디터 화면에 노란색의 박스가 나타난   

           다. 이때 커서키를 상하좌우로움직여(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움직이는 속성이 달라진다) 원하는 크기를 지

           정하여 리턴을 누른다.  화면 하단의 팔레트부에는

           ^ v 모양이 나오는데 이것을 적절히 움직여(q,w,a

           s) 원하는 그라디에이션을 만들어 리턴을 누르면 된

           다.. 이때 에디터부에 조그만한 커서를 해당 색깔을

           지정해주면 적절하게 뿌려줍니다.

   (g)et   에디터부의 그림을 복사 합니다. 복사된 이미지는 에디터 

           화면 하단에 표시되며 새로운 악단을 부를 경우에도 지워

           지지 않는다. 이 기능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편집을 할 수 

           있다.

   (x)cr   팔레트의 커서가 있은부분의 색으로 색깔을 채운다. 

   pu(t)   get로 복사한 그림을 덥어 쓰는 기능입니다.


 5-3. 검색단어 에디터 사용방법


  내장 에디터에서 y를 누르면 검색단어 에디터 윈도우가 열린다.

  화살표키로 적절히 움직인뒤 리턴을 누른후  고치면  됩니다.위에서 

자새하게 설명했듯이 검색단어는 멜로디 연주주자의 해당 이미지를 골

라내기 위한 것 입니다. 이때 검색하는 단어는 3자리 단어 혹은 2자리 

상관이 없다. 다만 반드시 2자리 이상이어야 올바른 검색을 할 수  있

다. 만일 검색 단어가 중복될 경우 제일 마지막에 지정된 이미지를 선

택합니다.

     

 5-4. 실제 제작 및 응용


  만일 새로운 악단을 만들고자 한다면 96장의 이미지를 필요로  합니 

다. 그리 어려운 것은 결코 아닙니다. 각 이미지의 도트는 24 X  24이

므로 윈도우 아이콘 보다도 적고 우선 12명의 기본 주자만 그려놓으면 

움직이는 그림은 조금씩 수정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쉽게 그려 볼수 있

을 것입니다. 드럼의 경우는 반드시 드럼의 형태를 그려주는 것이  좋

을 것입니다. 또한 신디사이져 주자또한 신디사이져를 그려주는  것이 

어디서나 잘 어울릴 것이라고 봅니다. 멜로디주자의 경우에는  10명의 

이미지를 그려야 하는데 하나씩 하나씩 그릴때 마다 검색단어를  적절

하게 조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멜로디주자 10명 모두를  기타리스트로 

채워놓으셨다면 물론 검색단어도 모두 해당 기타의 단어로 채워주어야 

겠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demo.ani demo2.ani tantara.ani는 범용  밴드

입니다. 어느 곡에서나 잘 어울리는 밴드 인 샘이지요! 이말을 바꾸어 

말하면 어느 특정한 밴드 또한 만들 수 있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헤비메탈 밴드, 인어공주(under sea) 어울리는 물고기 밴드,아니면 어

느 특정곡의 해당악기 1,2채널에 맞추어 보컬을 표현한다면 어떨까요? 

곡을 발표할 당시 밴드까지 같이 낸다면? 애니메이션  데크의  응용은 

여러분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6. 애니메이션 데크의 차후버전에 대해서


  애니메이션 데크를 버전 1.0부터 1.2까지 쭉 받아보신 분은 애니메이

션 데크가 주는 아이디어의 신선함에 대해서 많이 놀라셨을 겁니다. 애

니메이션 데크의 차후버전 1.3에서는 여러분에게 더  충격을  가할지도 

모르는 기능을 계획중입니다. 이와 더불어 1.2버전의 버그가 있다면 이

를 개선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쪽의 개선도 또한 이루어  질것입니

다. 


7. 부탁의 말...

 

  애니메이션 데크에서는 기본적으로 악단이 3개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

니다. 지금도 또한 악단을 만드느라 분주히 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하

지만 저희만의 노력으로서 여러분의 취향에 맞는 악단을 꾸미기에는 역

부족입니다. 많은 실력있는 분에게 악단을 만들어 주실 것을  부탁드립

니다. 애니메이션 데크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고마움을 전할 수 있

도록....그리고 언젠가 수십개, 아니 수백개의 악단을  거느리고  있는 

애니메니션 데크가 될 수 있도록......


  끝으로 애니메이션 데크를 애용해주시는 사용자님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끝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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